기술 자료실

기술 자료실

사용주위 온도와 Motor의 온도상승

페이지 정보

작성자 SSA 작성일19-12-24 13:26 조회3,941회 댓글0건

본문

■ 절연계급
Motor의 사용 한계는 주위 온도와 Motor의 온도 상승에 의해 제한 되면 각 절연 계급에 의한 Motor의 사용 온도 한계가 정해져 있습니다.

절연

 내                 용

허용온도 

Y종

목면,견,지등의 재료로 구성 바니스류에 함침 또는 기름에 침투시키지 않은 것

90ºC

A종

Y종과 같은 재료로 구성 바니스류에 함침 또는 기름에 침투시킨 것

105ºC

E종

애나멜선용 폴리우레탄 수지, 에폭시 수지, 면 적층품,종이 적층품

120ºC

B종

마이카, 석면, 그라스 섬유등의 접착 재료를 이용하여 구성한 것

130ºC

F종

B종과 같은 재료를 실리콘 알키드 수지등의 접합재료를 이용하여 구성한 것

155ºC

H종

B종, F종과 같은 재료를 규소, 수지 또는 동등의 성질을 가진 재료로 함께 사용한 것

180ºC

C종

생마이카, 석면, 자기 등으로 단독적으로 구성된 것 또는 접착재료와 함께 사용한 것

180ºC 초과

■ 사용주위 온도
Motor를 사용할 경우에는 주위온도가 -10℃에서 +40℃의 범위에서 사용하여 주십시오. 사용온도를 초과하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Motor를 운전한 후의 온도 상승분과 주위온도가 더해져 내부 절연부의 열화와 Ball Bearing의 수명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며, 또한 주위온도가 너무 낮은 곳에서 사용하여도 기동 특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Gear Head의 윤활 Grease와 Ball Bearing의 윤활유가 주도가 저하되어 마찰 계수의 증대로 인하여 기동이되지 않거나 기동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Motor의 온도 상승
Motor의 운전중에는 Motor의 내부의 손실(철손, 동손)등이 전부 열로 변화되어 Motor의 온도가 상승됩니다. 따라서 Motor의 사용 및 정격은 그 발열에 의해 온도가 규정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Induction Motor(연속 운전 정격)는 운전 시작후 2~3기간 후에 온도가 포화되어 일정 온도가 되며, Reversible Motor(30분 운전 정격)는 운전 시작 후 30분에서 규정 온도까지 상승하며, 그대로 더 운전을 계속하게 되면 온도 상승은 더욱 올라 가게됩니다. 그러나 Reversible Motor를 부하 조건이나 운전 조건등에 의하여 상승되는 온도가 규정 온도에 미달된다면 운전 시간을 연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Motor의 온도 상승 측정
Housing (Motor Case)의 중앙부에 온도 타점계의 열전대(Thermocouple)를 부착한 후 Motor를 운전시켜 Housing부의 온도가 포화되었을 때 온도를 측정하여 주위온도와의 차를 온도상승이라고 하고 단위는 deg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Motor에서 온도가 가장 높은 부분은 권선부 입니다. 권선부의 최고 허용온도가 절연재료의 종류에 의해 K.S규격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 권선 온도상승을 구하는 계산법
"△t(deg) = R2 - R1 / R1 X (234.5 + T1) - (T2 - T1)"
R1 : 온도상승 시험전의 권선저항     R2 : 온도상승 시험후의 권선저항    T1 : 온도상승 시험전의 주위온도     T2 : 온도상승 시험후의 주위온도     234.5 : 동선의 온도계수

■ 과열 보호 장치

Thermally Protected Type

Motor 사용 중에 과부하로 운전되거나 주변 온도의 상승으로 인하여 과열 되었을 때 Motor를 보호하기 위하여 온도 과열 보호 장치인 T.P (Thermal Protector)를 권선부에 내장한 제품도 있으며, UL규격, CE규격 인증 제품은 고열 보호를 위하여 T.P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T.P는 열을 감지하는 바이메탈을 채용하여 이상 온도시 회로를 차단 한 우헤 온도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면 복귀하는 자동 복귀형 Type입니다.
T.P를 내장하는 제품는 대개 제품 라벨에 "Thermally Protected" 또는 "T.P"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Impedance Protected Type

Impedance Protected Motor는 권선의 Impedance를 크게 하여 Motor가 구속 되었을 때에도 전류(입력)의 증가를 적게 하여 온도상승이 허용 최고 온도 이상 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는 제품입다.
Impedance Protected 제품은 라벨에 "Impedance protected" 또는 “Z.P”라고 표시하고 있습니다.